알고리즘

[알고리즘] 트리5 - 균형 이진 탐색 트리(AVL)

sundori 2023. 11. 14. 21:50

목차

    2023.11.13 - [알고리즘] - [알고리즘] 트리 4 - 이진 탐색 트리

     

    [알고리즘] 트리4 - 이진 탐색 트리

    이진 탐색 트리 이진트리는 트리를 효율적으로 구현하고 관리하기 위해서 일정한 조건으로 정의한 것이며, 이진트리를 탐색용 자료구조로 사용하기 위해 원소 크기에 따라 노드 위치를 정해둔

    sun-dori.tistory.com


    균형 이진 탐색 트리

    이진 탐색 트리에서 좌우 균형이 올바르다면 탐색을 할 때 성능이 좋고 이 성능은 탐색 트리의 높이와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진다.

    이진 탐색 트리에서의 비교 연산 (a) 트리, (b) 트리

    높이가 3인 (a) 트리에서는 17을 탐색하려면 루트 노드 8에서 비교 연산을 4번을 수행해야 하지만...

    높이가 5인 (b) 트리에서는 17을 탐색하려면 (a) 트리보다 더 많은 비교 연산이 필요하다..

    n개의 노드를 가진 이진 탐색 트리에서 비교 연산 횟수는 최소 높이를 가진 경우에는 $0(\log_{2} n)$가 되지만... (b) 같은 트리의 최고 높이를 가진 트리는 $0(n)$이 된다. 따라서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균형을 이루도록 맞춰주면 탐색 성능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원리로 균형 조건을 추가한 트리를 균형 이진 탐색 트리(Balanced Binary Search Tree) 또는 균형 트리(Balanced Tree)라 함.

    AVL 트리의 개념과 유형

    이 트리는 Adelson-Velskii. Landis Tree의 줄임말인데 그냥 아델슨 아저씨와 란디스 아저씨가 제안한 대표적인 균형 이진트리이다.

    각 노드에서 왼쪽 서브 트리의 높이 hL( height of Left subtree )과 오른쪽 서브 트리의 높이 hR( height of Right subtree )의 차이가 1 이하인 균형 트리로서 밑에와 같은 특징을 가진다.

    • 왼쪽 서브 트리 < 부모 노드 < 오른쪽 서브 트리 순의 크기 관계를 가진다.
    • 각 노드의 왼쪽 서브 트리 높이와 오른쪽 서브 트리 높이의 차이 (hL-hR)인 노드의 균형 인수(BF: Balance Factor)를 관리한다.
    • 각 노드의 균형 인수로 {-1, 0, +1}의 값만 가지게 해서 왼쪽 서브 트리와 오른쪽 서브 트리의 균형을 유지한다.

    BF = hL - hR

     

    AVL 트리의 균형 인수 구하기

    AVL 트리의 회전 연산

    불균형의 유형과 원인 해결 방법
    LL유형: 불균형 발생 노드의 왼쪽 자식 노드와 자식의 왼쪽 사직 노드에 의해 왼쪽으로 치우친 현상. LL회전: 치우친 구간 중 상위 구간을 오른쪽으로 회전
    RR유형: 불균형 발생 노드의 오른쪽 자식 노드와 자식의 오른쪽 자식 노드에 의해 오른쪽으로 치우친 현상. RR회전: 치우친 구간 중 상위 구간을 왼쪽으로 회전
    LR유형: 불균형 발생 노드의 왼쪽 자식 노드와 자식의 오른쪽 자식 노드에 의해 왼족 서브 트리가 치우친 현상 LR회전: 치우친 구간 중 하위 구간을 왼쪽으로 1차 회전 후 2차적으로 LL회전을 적용
    RL유형: 불균형 발생 노드의 오른쪽 자식 노드와 자식의 왼쪽 자식 노드에 의해 오른쪽 서브 트리가 치우친 현상 RL회전: 치우친 구간 중 하위 구간을 오른쪽으로 1차 회전 후 2차적으로 RR회전을 적용

    LL 회전 연산

    LL 회전 또는 Left_Left 회전은 삽입/삭제 연산 후에 AVL 트리에 불균형이 생겼을 때 적용하는데...

    LL유형과 LL회전의 예

    // LL 회전
    treeNode* LL_rotate(treeNode* parent) {
        treeNode* child = parent->left;  // 부모의 왼쪽 자식을 가져온다.
        parent->left = child->right;     // 부모의 왼쪽 자식을 child의 오른쪽 자식으로 연결
        child->right = parent;           // child의 오른쪽 자식을 부모로 만든다.
        return child;                    // 회전된 서브트리의 새로운 루트 노드인 child를 반환
    }

    RR 회전 연산

    RR 회전 또는 Right_Right 회전은 삽입/삭제 연산 후에 AVL 트리에 불균형이 생겼을 때 적용하는데...

    RR유형과 RR회전의 예

    // RR 회전
    treeNode* RR_rotate(treeNode* parent) {
        treeNode* child = parent->right; // 부모의 오른쪽 자식을 가져온다.
        parent->right = child->left;     // 부모의 오른쪽 자식을 child의 왼쪽 자식으로 연결
        child->left = parent;            // child의 왼쪽 자식을 부모로 만든다.
        return child;                    // 회전된 서브트리의 새로운 루트 노드인 child를 반환
    }

    LR 회전 연산

    LR 회전 또는 Left_Right 회전은 삽입/삭제 연산 후에 AVL 트리에 불균형이 생겼을 때 적용하는데...

    LR유형과 LR회전의 예

    // LR 회전
    treeNode* LR_rotate(treeNode* parent) {
        treeNode* child = parent->left;  // 부모의 왼쪽 자식을 가져온다
        parent->left = RR_rotate(child); // 왼쪽 자식에 RR 회전을 적용하여 균형을 잡는다
        return LL_rotate(parent);        // 부모 노드에 LL 회전을 적용하여 균형을 잡고 새로운 루트를 반환
    }

    RL 회전 연산

    RL 회전 또는 Right_Left 회전은 삽입/삭제 연산 후에 AVL 트리에 불균형이 생겼을 때 적용하는데...

    RL유형과 RL회전의 예

    // RL 회전
    treeNode* RL_rotate(treeNode* parent) {
        treeNode* child = parent->right; // 부모의 오른쪽 자식을 가져온다
        parent->right = LL_rotate(child); // 오른쪽 자식에 LL 회전을 적용하여 균형을 잡는다
        return RR_rotate(parent);        // 부모 노드에 RR 회전을 적용하여 균형을 잡고 새로운 루트를 반환
    }

    AVL 트리의 구현

    본 코드는 이진 탐색 트리(BST)와 균형 이진 탐색 트리(AVL)의 연산 횟수를 비교하기 위해 작성하였다.

    #pragma once
    #include <stdio.h>
    #include <stdlib.h>
    
    #define MAX(a,b) ((a>b)?a:b)
    typedef int element; // 이진 탐색 트리 element의 자료형 정의
    
    typedef struct treeNode {
        element key;                // 노드에 저장될 키 값
        struct treeNode* left;      // 왼쪽 서브트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struct treeNode* right;    // 오른쪽 서브트리를 가리키는 포인터
    } treeNode;
    
    // LL 회전
    treeNode* LL_rotate(treeNode* parent) {
        treeNode* child = parent->left;  // 부모의 왼쪽 자식을 가져옵니다.
        parent->left = child->right;     // 부모의 왼쪽 자식을 child의 오른쪽 자식으로 연결
        child->right = parent;           // child의 오른쪽 자식을 부모로 만듭니다.
        return child;                    // 회전된 서브트리의 새로운 루트 노드인 child를 반환
    }
    
    // RR 회전
    treeNode* RR_rotate(treeNode* parent) {
        treeNode* child = parent->right; // 부모의 오른쪽 자식을 가져옵니다.
        parent->right = child->left;     // 부모의 오른쪽 자식을 child의 왼쪽 자식으로 연결
        child->left = parent;            // child의 왼쪽 자식을 부모로 만듭니다.
        return child;                    // 회전된 서브트리의 새로운 루트 노드인 child를 반환
    }
    
    // LR 회전
    treeNode* LR_rotate(treeNode* parent) {
        treeNode* child = parent->left;  // 부모의 왼쪽 자식을 가져온다
        parent->left = RR_rotate(child); // 왼쪽 자식에 RR 회전을 적용하여 균형을 잡는다
        return LL_rotate(parent);        // 부모 노드에 LL 회전을 적용하여 균형을 잡고 새로운 루트를 반환
    }
    
    // RL 회전
    treeNode* RL_rotate(treeNode* parent) {
        treeNode* child = parent->right; // 부모의 오른쪽 자식을 가져온다
        parent->right = LL_rotate(child); // 오른쪽 자식에 LL 회전을 적용하여 균형을 잡는다
        return RR_rotate(parent);        // 부모 노드에 RR 회전을 적용하여 균형을 잡고 새로운 루트를 반환
    }
    
    // 높이 반환
    int getHeight(treeNode* p) {
        int height = 0;
        if (p != NULL) height = MAX(getHeight(p->left), getHeight(p->right)) + 1; // 노드의 높이를 재귀적으로 계산
        return height;
    }
    
    // 균형 인수(Balance Factor) 반환
    int getBF(treeNode* p) {
        if (p == NULL) return 0;
        return getHeight(p->left) - getHeight(p->right); // 왼쪽 서브트리와 오른쪽 서브트리의 높이 차이를 반환
    }
    
    // 균형 잡기
    treeNode* rebalance(treeNode** p) {
        int BF = getBF(*p); // 노드의 균형 인수를 가져온다
        if (BF > 1) {       // 왼쪽 서브트리가 오른쪽 서브트리보다 높게 나타날 때
            if (getBF((*p)->left) > 0)
                *p = LL_rotate(*p); // LL 회전을 적용
            else *p = LR_rotate(*p); // LR 회전을 적용
        }
        else if (BF < -1) { // 오른쪽 서브트리가 왼쪽 서브트리보다 높게 나타날 때
            if (getBF((*p)->right) < 0)
                *p = RR_rotate(*p); // RR 회전을 적용
            else *p = RL_rotate(*p); // RL 회전을 적용
        }
        return *p; // 새로운 루트 노드를 반환
    }
    
    // AVL 트리에 노드 삽입
    treeNode* insertAVLNode(treeNode** root, element x) {
        if (*root == NULL) {
            *root = (treeNode*)malloc(sizeof(treeNode));
            (*root)->key = x;
            (*root)->left = NULL;
            (*root)->right = NULL;
        }
        else if (x < (*root)->key) {
            (*root)->left = insertAVLNode(&((*root)->left), x); // 왼쪽 서브트리에 삽입하고 균형을 잡는다
            *root = rebalance(root);
        }
        else if (x > (*root)->key) {
            (*root)->right = insertAVLNode(&((*root)->right), x); // 오른쪽 서브트리에 삽입하고 균형을 잡는다
            *root = rebalance(root);
        }
        else {
            printf("\n 중복된 값이 존재합니다!\n");
            exit(1);
        }
        return *root; // 새로운 루트 노드를 반환
    }
    
    // 이진 탐색 트리에서 노드 탐색
    treeNode* searchBST(treeNode* root, element x) {
        treeNode* p;
        int count = 0;
        p = root;
        while (p != NULL) {
            count++;
            if (x < p->key) p = p->left;
            else if (x == p->key) {
                printf("%3d회 검색 : 키를 찾았습니다.", count);
                return p;
            }
            else p = p->right;
        }
        count++;
        printf("%3d회 검색 : 키를 찾지 못했습니다.", count);
        return p;
    }
    
    // 이진 탐색 트리에 노드 삽입
    treeNode* insertBSTNode(treeNode* p, element x) {
        treeNode* newNode;
        if (p == NULL) {
            newNode = (treeNode*)malloc(sizeof(treeNode));
            newNode->key = x;
            newNode->left = NULL;
            newNode->right = NULL;
            return newNode;
        }
        else if (x < p->key)  p->left = insertBSTNode(p->left, x);
        else if (x > p->key)  p->right = insertBSTNode(p->right, x);
        else  printf("\n 중복된 값이 존재합니다!\n");
    
        return p;
    }
    
    // 이진 탐색 트리에서 노드 삭제
    void deleteBSTNode(treeNode* root, element key) {
        treeNode* parent, * p, * succ, * succ_parent;
        treeNode* child;
    
        parent = NULL;
        p = root;
        while ((p != NULL) && (p->key != key)) {  // 키를 찾거나 리프 노드까지 이동
            parent = p;
            if (key < p->key) p = p->left;
            else p = p->right;
        }
    
        // 키가 존재하지 않을 때
        if (p == NULL) {
            printf("\n 키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return;
        }
    
        // 리프 노드 삭제
        if ((p->left == NULL) && (p->right == NULL)) {
            if (parent != NULL) {
                if (parent->left == p) parent->left = NULL;
                else parent->right = NULL;
            }
            else root = NULL;
        }
    
        // 자식이 하나인 노드 삭제
        else if ((p->left == NULL) || (p->right == NULL)) {
            if (p->left != NULL) child = p->left;
            else child = p->right;
    
            if (parent != NULL) {
                if (parent->left == p) parent->left = child;
                else parent->right = child;
            }
            else root = child;
        }
    
        // 자식이 둘인 노드 삭제
        else {
            succ_parent = p;
            succ = p->left;
            while (succ->right != NULL) { // 왼쪽 서브트리에서 가장 큰 값을 찾는다.
                succ_parent = succ;
                succ = succ->right;
            }
            if (succ_parent->left == succ)  succ_parent->left = succ->left;
            else succ_parent->right = succ->left;
            p->key = succ->key;
            p = succ;
        }
        free(p); // 노드 메모리 해제
    }
    
    // 중위 순회로 노드 출력
    void displayInorder(treeNode* root) {
        if (root) {
            displayInorder(root->left);
            printf("%d_", root->key); // 노드의 키를 출력
            displayInorder(root->right);
        }
    }
    
    int main(void) {
    	treeNode* root_AVL = NULL;
    	treeNode* root_BST = NULL;
    	//////////////////////////////////////////////////////////////////
    	root_AVL = insertAVLNode(&root_AVL, 50); // AVL 트리 만들기
    	insertAVLNode(&root_AVL, 60);
    	insertAVLNode(&root_AVL, 70);
    	insertAVLNode(&root_AVL, 90);
    	insertAVLNode(&root_AVL, 80);
    	insertAVLNode(&root_AVL, 75);
    	insertAVLNode(&root_AVL, 73);
    	insertAVLNode(&root_AVL, 72);
    	insertAVLNode(&root_AVL, 78);
    	printf("\n ******* AVL 트리 출력 ****************** \n\n");
    	displayInorder(root_AVL); //중위순회 경로 출력
    	printf("\n\n AVL 트리에서 70 탐색 : ");
    	searchBST(root_AVL, 70);
    	printf("\n\n AVL 트리에서 72 탐색 : ");
    	searchBST(root_AVL, 72);
    	printf("\n\n AVL 트리에서 76 탐색 : ");
    	searchBST(root_AVL, 76);
    
    	/////////////////////////////////////////////////////////////////////////////
    	root_BST = insertBSTNode(root_BST, 50); //BST 만들기
    	insertBSTNode(root_BST, 60);
    	insertBSTNode(root_BST, 70);
    	insertBSTNode(root_BST, 90);
    	insertBSTNode(root_BST, 80);
    	insertBSTNode(root_BST, 75);
    	insertBSTNode(root_BST, 73);
    	insertBSTNode(root_BST, 72);
    	insertBSTNode(root_BST, 78);
    	printf("\n\n\n ******* BST 출력 ************************ \n\n");
    	displayInorder(root_BST);  //중위순회 경로 출력
    	printf("\n\n BST에서 70 탐색 : ");
    	searchBST(root_BST, 70);
    	printf("\n\n BST에서 72 탐색 : ");
    	searchBST(root_BST, 72);
    	printf("\n\n BST에서 76 탐색 : ");
    	searchBST(root_BST, 76);
    	getchar(); return 0;
    }
    --------------------------------------------------
     ******* AVL 트리 출력 ****************** 
    
    50_60_70_72_73_75_78_80_90_
    
     AVL 트리에서 70 탐색 :   1회 검색 : 키를 찾았습니다.
    
     AVL 트리에서 72 탐색 :   4회 검색 : 키를 찾았습니다.
    
     AVL 트리에서 76 탐색 :   5회 검색 : 키를 찾지 못했습니다.
    
    
     ******* BST 출력 ************************ 
    
    50_60_70_72_73_75_78_80_90_
    
     BST에서 70 탐색 :   3회 검색 : 키를 찾았습니다.
    
     BST에서 72 탐색 :   8회 검색 : 키를 찾았습니다.
    
     BST에서 76 탐색 :   8회 검색 : 키를 찾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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