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입문

[프로그래머스, LV.0] 캐릭터의 좌표

sundori 2024. 12. 12. 05:55

목차

    문제 설명

    머쓱이는 RPG게임을 하고 있습니다. 게임에는 up, down, left, right 방향키가 있으며 각 키를 누르면 위, 아래, 왼쪽, 오른쪽으로 한 칸씩 이동합니다. 예를 들어 [0,0]에서 up을 누른다면 캐릭터의 좌표는 [0, 1], down을 누른다면 [0, -1], left를 누른다면 [-1, 0], right를 누른다면 [1, 0]입니다. 머쓱이가 입력한 방향키의 배열 keyinput와 맵의 크기 board이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캐릭터는 항상 [0,0]에서 시작할 때 키 입력이 모두 끝난 뒤에 캐릭터의 좌표 [x, y]를 return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 [0, 0]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4, 0]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4, 0]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제한사항

    • board은 [가로 크기, 세로 크기] 형태로 주어집니다.
    • board의 가로 크기와 세로 크기는 홀수입니다.
    • board의 크기를 벗어난 방향키 입력은 무시합니다.
    • 0 ≤ keyinput의 길이 ≤ 50
    • 1 ≤ board[0] ≤ 99
    • 1 ≤ board[1] ≤ 99
    • keyinput은 항상 up, down, left, right만 주어집니다.
    keyinput board result
    ["left", "right", "up", "right", "right"] [11, 11] [2, 1]
    ["down", "down", "down", "down", "down"] [7, 9] [0, -4]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keyinput, int[] board) {
    int[] axis = {0, 0}; // 캐릭터의 현재 좌표
    
            // 맵의 경계 계산
            int xLimit = (board[0] - 1) / 2;
            int yLimit = (board[1] - 1) / 2;
    
            for (String input : keyinput) {
                switch (input) {
                    case "left":
                        if (axis[0] > -xLimit) {
                            axis[0]--;
                        }
                        break;
                    case "right":
                        if (axis[0] < xLimit) {
                            axis[0]++;
                        }
                        break;
                    case "up":
                        if (axis[1] < yLimit) {
                            axis[1]++;
                        }
                        break;
                    case "down":
                        if (axis[1] > -yLimit) {
                            axis[1]--;
                        }
                        break;
                    default:
                        break;
                }
            }
            return axis;
        }
    }

    1. 주요 변수

    (1) axis

    • 역할: 캐릭터의 현재 좌표를 나타냄.
    • 초기값 [0, 0]에서 시작하며, 키 입력에 따라 업데이트된다.

    (2) xLimit와 yLimit

    • 역할: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는 맵의 최대 경계를 계산.
    • 맵의 크기 board를 기준으로 계산되며, 맵의 중앙이 [0, 0]이므로:
      • xLimit = (board[0] - 1) / 2
      • yLimit = (board[1] - 1) / 2
    • 예를 들어, board = [11, 11]인 경우:
      • 가로 이동 범위는 -5에서 5.
      • 세로 이동 범위는 -5에서 5.

    2. solution 메서드 로직

    (1) for 루프

    • 역할: keyinput 배열의 방향키 입력을 순회하며 각 입력에 따라 캐릭터의 좌표를 업데이트.
    • 입력된 방향에 따라 switch 문으로 분기.

    (2) switch 문

    • 각 방향에 대해 캐릭터 좌표를 업데이트하며, 경계를 벗어나지 않도록 조건을 설정.
    • 예:
      • "left": 현재 x좌표가 xLimit의 하한인 -xLimit보다 클 경우, x좌표를 -1 감소.
      • "right": 현재 x좌표가 xLimit의 상한인 xLimit보다 작을 경우, x좌표를 +1 증가.
      • "up": 현재 y좌표가 yLimit의 상한인 yLimit보다 작을 경우, y좌표를 +1 증가.
      • "down": 현재 y좌표가 yLimit의 하한인 -yLimit보다 클 경우, y좌표를 -1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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